본문 바로가기
이슈정보금융/Chat GPT

두 달 만에 1억 명 '챗GPT' 돌풍…윤리 합의 시급 - [친절한뉴스K] , 챗GPT 에게 질문? 부작용, Open API, AI수능시험.

by Jigton GAL 2023. 2. 12.
반응형

두 달 만에 1억 명 '챗GPT' 돌풍…윤리 합의 시급 - [친절한뉴스K] 

 

인공지능 챗봇 '챗GPT'가 출시 두 달 만에 월 사용자 1억 명 돌파하면서  세계적 돌풍을 일으키고 있습니다.  논문과 연설문 대리 작성까지, 인간과 비슷한 언어를 구사하며 전문 영역까지 위협하고 있는데, 윤리 문제 등 풀어야 할 과제도 적지 않습니다.  홍화경 기자가 알아봤습니다.

 

 [리포트]

요즘 세계적으로 화제죠. '챗GPT'라는 대화형 인공지능입니다.

영어나 한국어로 질문하면 답을 하는데요.
 단순한 대화 수준이 아니라 높은 수준의 논문도 쓰고, 번역까지 해줍니다.
 미국 의사면허시험에서는 50% 넘는 정확도를 보였고, 로스쿨 졸업시험에서도 평균 C+ 이상의 학점을 받으며 의사, 변호사 시험을 통과했는데요.
 인터넷 문서와 책을 비롯한 자료를 3천억 개 이상 학습한 인공지능 모델로 오픈AI라는 미국의  벤처기업이 개발했습니다.
 인간의 지능에 도전하는 인공지능, 문제는 없을까요?

 

 

미국 하원의원이  연설문을 낭독합니다.

[제이크 오친클로스/미국 하원의원/지난달 25일 : "미국이 인공지능 연구개발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유지하려면 이스라엘과 협력해야 합니다."]
 자연스러워 보이지만 연설문을 쓴 건 다름 아닌 인공지능, '챗GPT'였습니다.
 [제이크 오친클로스/미국 하원의원 : "인공지능 정책에 대한 토론을 의회에 촉구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싶었습니다."]

 

 

 콜롬비아에선 한 판사가 판결문을 쓸 때, '챗GPT'와 상담했다고 고백해 논란이 되기도 했습니다.
 이뿐만이 아닙니다.
 챗GPT는  시나 소설 쓰기 등  창작의 영역까지도 파고들었습니다.  
[앤드류 파텔/인공지능 연구원  : "사람들이 인공지능을 손에 넣고 가지고 놀게 되었고, 이것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볼 수 있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."]

 

 

우리나라에서도 통할까요?
 봄이 다가와서 '입춘대길'을 소재로 시를 써달라고 했는데요.
 "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입춘이 오면, 새로운 꿈을 위해 나아가야 한다" 이렇게 그럴싸한 시도 써 줍니다.
 그렇다면 시험은 어떨까요?
 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 영어시험을 챗GPT에게 풀어보도록 했습니다.

 수능 정답 자료를 학습하지 않아  순전히 기존 실력으로만 문제를 풀었는데, 3분의 2 이상을 맞혔습니다.
 듣기평가를 제외한  스물여덟 문항을 푸는 데  단 6분이 걸렸습니다.

 

 

챗GPT는 지난해 12월 1일 공개된 이후, 하루 평균  천3백만 명 넘게 사용하고 있습니다.
 월간 사용자 수 1억 명에 도달하는데 인스타그램이 2년 6개월, 틱톡은 9개월이 걸렸지만, 챗GPT는 단 두 달 걸렸습니다.
 이같은 선풍적 인기에 개발사 오픈AI측은  이용료 월 20달러(약 2만4천 원)의 유료 버전을 내놓겠다고 밝혔는데요.
 빠른 성장 속도로 일상 생활 곳곳에 파고들고 있지만,  우려도 큽니다.
 대학에서  '챗GPT'로 작성한 과제를 제출해 부정행위 논란이 일었는데요.
 미국 뉴욕시는 모든 공립학교에 챗 GPT 접속을 금지시키기도 했습니다.

 

 

 또, 악성코드와 유해한 콘텐츠 제작같은 사이버 범죄에 악용될 가능성도 제기됩니다. 

[전창배/국제인공지능&윤리협회 이사장 : "(기업들이) 자체적으로 윤리와 안전에 적용된 제품인지를 많은 검증과 테스트를 거친 후에 안전성과 윤리성이 확보되면 출시를 해야 돼요. 자율적으로 하지 못하게 되면 법으로 만들어서 강제해야겠죠."]

 챗GPT의 돌풍을 계기로  구글과 네이버 등  국내외 IT 기업들도 앞다퉈 AI 챗봇 서비스에 나설 계획인데요.
 편리함과 접근성도 좋지만  인공지능에 대한 규제와  윤리 문제에 대한 논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. 

 

KBS 뉴스 홍화경입니다.
 영상편집:김신형/그래픽:민세홍/리서처:민마린/화면출처:유튜브 OpenAI
▣ KBS 기사 원문보기 : http://news.kbs.co.kr/news/view.do?nc...

▣ 제보 하기
◇ 카카오톡 : 'KBS제보' 검색
◇ 전화 : 02-781-1234
◇ 홈페이지 : https://goo.gl/4bWbkG
◇ 이메일 : kbs1234@kbs.co.kr

 

 

챗GPT가 가진 편의성에 반해서 부작용과 안좋은 점을 10가지만 말해주세요

 

  1. 편향성: 챗GPT는 입력된 데이터에서 학습된 패턴을 따르기 때문에, 데이터에서 나타난 인종, 성별, 국적 등의 편향성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.
  2. 질문의 해석: 챗GPT는 문장에 포함된 의미를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어서, 명확하지 않은 질문이나 불분명한 요청에 대한 대답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.
  3. 언어의 다양성: 챗GPT는 다양한 언어를 학습할 수 있지만, 일부 언어나 방언의 사용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.
  4. 일관성의 결여: 챗GPT는 입력된 데이터에서 나타난 패턴에 따라 다른 대답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,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습니다.
  5. 불쾌한 대화: 챗GPT는 학습된 데이터에 대한 대답을 제공할 뿐이므로, 불쾌한 대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
  6. 자동완성: 챗GPT는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자동완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지만, 이러한 기능은 불필요한 대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
  7. 실용성 한계: 챗GPT는 몇몇 영역에서 실용적인 대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지만, 모든 분야에서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.
  8. 인간 대화 대체: 챗GPT는 인간과의 대화를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으며, 대화 상대가 봇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대화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.
  9. 기술적 한계: 챗GPT는 기술적 한계가 있어서, 대규모 자료처리와 고성능 컴퓨팅 자원이 필요합니다.
  10. 보안 문제: 챗GPT는 입력된 데이터를 이용해서 새로운 문장을 생성하므로, 악의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경우 보안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 

 


#챗GPT #인공지능 #챗봇

반응형

댓글